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계란 프라이의 잘못된 방법

알고싶은 모든것 2022. 5. 13. 07:10

계란 프라이 좋아하시나요?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계란을 톡톡 깨서 올려놓으면 가장자리는 바삭해지고 노른자는 볼록하게 맛있는 계란 프라이가 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이렇게 맛있는 프라이를 만드는 게 쉽지가 않습니다. 어떨 때는 너무 튀겨져서 흰자가 질겨져 버리기도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프라이팬 바닥에 다 붙어서 먹을 게 거의 없어지는 실수를 하게 됩니다. 

 

정말 마음은 브런치 식당에서나 볼 수 있는 계란 후라이이고 요리 영상을 보면 제일 쉬운 조리법이라고 설명을 하는데 왜 나만 실수하는지 모를 지경이죠. 그래서 오늘은 이렇게 계란 프라이의 잘못된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1. 붙지 않는 팬 사용하기

 

제일 계란 후라이를 실패하는 이유는 아무 프라이팬이나 사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잘못 구매할 경우 불순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스텐 팬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스텐 팬은 불순물 없이 항상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는 좋은 팬이지만 온도를 제대로 맞추지 못하는 초보라면 항상 계란이 붙어버리는 실수를 하게 됩니다. 또 한 가지는 요즘 제일 많이 사용하는 팬이 코팅 팬일 것입니다. 하지만 코팅 팬도 자주 사용하다 보면 코팅이 벗겨지게 됩니다. 이렇게 코팅이 벗겨진 팬은 작은 균열이 생기게 되는데요 팬이 뜨거워지면서 금속이 팽창해져 계란을 넣을 경우 계란물이 균열이 된 곳에 스며들어 팬에 붙게 됩니다. 그렇다 보니 코팅이 벗겨지지 않는 팬을 이용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코팅이 잘 되어 있다는 것은 팬과 계란 사이의 매끄러운 벽이 있어 초보자가 사용해도 쉽게 프라이를 할 수 있습니다.

 

2. 기름에 튀기지 않기

 

위의 글처럼 맛있는 후라이를 만들기 위해 기름을 둘러서 사용합니다. 워싱턴 포스트에 따르면 기름은 풍미를 더할 뿐 만 아니라 달걀과 팬 바닥 사이의 물리적 장벽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달라붙지 않는데 기름만 한 게 없습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맛있는 계란 프라이를 원한다면 기름보다는 버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버터는 지방이 있기 때문에 계란이 팬에 붙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또한 버터의 풍미가 계란의 맛을 한층 더 높여 줍니다.

 

3. 팬이 뜨거워 질 때 계란 넣기

 

프라이를 하든 볶음 요리를 하든 기름을 이용하여 팬을 사용할 때는 팬이 뜨거워질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팬이 뜨거워진 후 넣어야 음식들이 눌어붙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렇게 해야 계란의 가장자리가 바삭한 맛을 내게 됩니다. 하지만 버터를 이용했을 때는 너무 뜨거우면 안 됩니다. 버터는 조금만 열을 가해도 녹아버리기 때문에 너무 뜨거우면 그 자체로 타 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때는 살짝 열이 가한다고 생각될 때 넣는 것이 좋습니다.

 

4. 실온에 넣고 사용하기

 

계란 후라이를 하기 전 냉장고에서 계란을 꺼내 실온에 잠깐 놔둡니다. 냉장고에 있는 그대로 사용하면 흰자가 굳는 시간이 오래 걸려 노른자가 바싹 익히게 됩니다. 푸드 네트워크에 따르면 추운 겨울인 경우에는 냉장에서 실온에서 있어야 하는 시간이 최대 2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하지만 뜨거운 물에 5분만 담가 두면 2시간을 실온에 넣은 것과 같다고 합니다. 아니면 아침에 먹을 경우 전날 미리 꺼내 놓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니 두 가지 중 편한 방법을 쓰면 되겠습니다.

 

5. 오래된 계란 사용하지 않기

 

신선한 계란이 오래된 계란보다 단백질이 더 풍부하고 결합력이 좋아 프라이팬에 튀기기에 적당합니다. 오래된 계란은 흰자와 노른자의 두께가 얇아지고 노른자가 퍼지는 현상이 생깁니다. 오래된 계란은 이런 후라이 보다는 머랭과 삶은 달걀 요리에 적합합니다. 

그럼, 어떤 계란이 오래된 것인지 어떻게 알까요? 그것은 아주 쉽습니다. 물컵에 계란을 넣어봅니다. 단, 얼마나 내려갔는지 볼 수있게 투명한 컵을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이때 바닥으로 가라앉고 수평으로 떨어지면 매우 신선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위에 떠 있다면 썩은 달걀입니다. 중간 정도 사이에 떨어져 있다면 그것은 오래된 달걀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6. 튀길 때 움직이지 않기

 

계란을 튀길 때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움직임이 없어야 계란 후라이가 골고루 익게 됩니다. 또한 팬 뚜껑이 있다면 뚜껑을 덮어 30초 정도 익히면 더욱더 가장자리가 바삭하면서 맛있는 노른자를 먹을 수 있습니다.

 

7. 평평한 곳을 이용하여 계란 깨기

 

우리는 편하게 계란을 깨기 위해 프라이팬 가장자리를 이용하여 깨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가장 자리에 흰자가 붙어 버리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뿐만 아니라 달걀 껍데기가 요리에 들어가기도 합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평평한 곳에서 톡톡 두드린 다음 엄지손가락으로 눌러 깨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하나의 방법은 팬에 직접 깨서 넣는 것보다 그릇에 깨서 넣는 것입니다. 이때 혹시 들어갔을 수도 있는 계란 조각까지 빼고 깨끗하게 프라이를 할 수 있습니다. 

 

8. 중불로 요리하기

 

대부분의 사람들은 바삭하고 살짝 익힌 노른자를 만들려면 약한 불을 이용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중불에서 익혀야 바삭하고 맛있는 계란 후라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노른자를 중간 정도 익히고 싶다면 어느 정도 익은 후 한번 뒤집어 약 1분 정도 익혀줍니다. 완전히 익히려면 뒤집은 후 2 ~3분 더 튀겨줍니다.

 

지금까지 계란 후라이를 만들 때 잘못된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내용들을 보면 우리가 흔히 실수하는 것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계란 프라이라는 요리의 이름은 쉽지만 이렇게 하나하나 신경을 쓸 게 많다는 것을 모르는 분이 많았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만큼 쉽고 어려운 것이 계란이 프라이인데 오늘 내용을 익히고 좀 더 맛있는 요리를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