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전자레인지 용 팝콘에 대하여

알고싶은 모든것 2022. 5. 2. 07:10

오늘부터 실외에서 마스크를 착용 의무화가 해지되었습니다. 야외에서의 착용 의무가 사라지니 아이들은 답답함 없이 뛰어놀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스크 착용 의무도 해제되었지만 또 한 가지 영화관에서 팝콘을 먹을 수 있게 되었지요. 예전에는 영화관에서 팝콘과 콜라는 거의 필수 품목으로 자리 잡아 영화 감상도 좋지만 그런 재미를 즐기러 가는 경우도 있죠. 특히 아이들이 이런 재미에 푹 빠져 있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팝콘은 영화관에서만 보는 식품은 아니죠. 집에서도 맥주와 함께 재밌는 프로그램을 보기도 합니다. 

이렇게 술안주나 영화의 재미요소로 자리 잡은 이유가 맛있는 데 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팝콘 판매는 가을에 제일 팔린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날이 조금씩 추워지면서 더 찾게 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 미국에서는 팝콘을 매년 약 140억 쿼트의 팝콘을 섭취한다고 합니다. 이는 일 인당 약 43 쿼트를 섭취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팝콘은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요?

팝콘의 초기 형태는 고대 페루에서 나왔습니다. 미국 국립곽학원 학회 발표된 연구에 의하면 선사시대 정착지에서 페루인들이 팝콘을 먹고 있었다는 증거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이를 연구한 사람들은 사람들이 7,000년 전부터 팝콘을 먹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연구가 발표되기 전에 팝콘의 역사는 약 1,000년 정도 되었다고 생각했었는데 말이죠.

그때도 전자레인지를 이용하여 팝콘을 먹었을 까요? 그럴리가 없겠죠. 그들은 화염이나 석탄 위에 옥수수 속대를 구워서 먹었다고 합니다. 

 

그럼, 전자레인지로 튀겨먹는 팝콘은 언제 시작되었을까요?

최초의 전자레인지 용 팝콘은 우리가 마트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종이 봉투에 들어 있지 않았다고 합니다. 1940년대 세계 2차 대전 중 퍼시 스펜서(Percy Spencer)라는 연구원이 자신이 연구하고 잇는 장치인 마그네트론에 가까이 가면 주머니에 있던 초콜릿 바가 녹는다는 사실을 깨닫고 다음 날 팝콘 알갱이를 가지고 실험실로 들어가 마그네트론에서 테스트를 했다고 합니다. 그때 알갱이가 터져 전자레인지용 팝콘이 탄생했습니다. 이렇게 성공하다 보니 호기심이 생긴 그는 두 번째로 계란을 실험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아시다시피 실패를 했습니다. 당시 스펜서의 고용주인 Raytheon은 전자레인지에 특허를 내고 스펜서의 아이디어에 2달러를 지불했다고 합니다. 

이번 특허는 전자레인지에서 팝콘 터지는 과정에 대한 특허입니다. 이 기술은 압력 해제 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통곡물이나 곡물 조각으로 부풀린 곡물을 준비하는 것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최초의 전자레인지 용 팝콘 봉투는 1978년에 특허를 받았습니다. 같은 시기에 Pillsbury는 자판기에서 저자레인지 팝콘을 판매를 시작하기도 했습니다. 그때는 지금처럼 실온 보관이 아닌 실제 유제품이 포함되어 있어 냉장보관이나 냉동 보관용 팝콘을 팔았습니다.

 

골든 밸리 마이크로웨이브 식품(Golden Valley Microwave Food) 회사는 1984년 새로운 종류의 팝콘 봉투와 실내 보관이 가능한 팝콘을 만들어 언제 어디에서나 저장이 싶고 전자레인지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게 제작하였습니다. 이 제품에는 Act II라는 이름이 쓰였습니다. 골든 밸리 마이크로 웨이브 식품 회사는 1999년까지 10억 봉지 이상의 팝톤을 생산하여 당시 세계 최대 전자레인지 용 팝콘의 대가가 되었습니다. 한마디로 오늘날 사용되고 있는 전자레인지 용 팝콘 은 모두 Act II에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온에서 보관이 가능하다고 하여 팝콘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닙니다. 전자레인지 용 팝콘은 지방과 기름을 들어 있어 산패가 쉽게 됩니다. 전자레인지 용 팝콘은 일반적으로 유통기한이 6~8개월 정도 됩니다. 유통기한이 8개월 정도라 하더라도 열과 빛을 비해 선선한 곳에 보관하게 되면 더 오래 보관도 가능합니다. 그렇다 보니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2011년에는 Orville Redenbacher는 새로운 형태의 전자레인지 용 팝콘 봉투를 출시했습니다. 팝콘 봉투는 위는 투명하고 견고하게 만들고 아래는 전자레인지에서 세울 수 있게 넓은 입구를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이 팝콘 봉투는 유행하지 못했습니다. 

 

만약 전자레인지 용 팝콘을 구매하지 않고 집에서도 쉽게 팝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 갈색 종이 봉투 와 옥수수 알갱이가 필요합니다. 1/4 정도 종이봉투에 넣고 열려 있는 위 봉투를 몇 번 접어 줍니다. 그리고 전자레인지에 넣어 몇 분 동안 돌리기만 하면 됩니다. 하지만 잘못하면 팝콘이 시꺼멓게 탈 수 있으니 터지는 속도가 느려지는 확인하고 1초 당 1 ~2개 정도 터지는 소리가 들린다면 그때 꺼내면 됩니다. 또한  버터를 넣지 않았기 때문에 고소한 팝콘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 용 팝콘은 안전할까?

전자레인지 용 팝콘에는 버터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열이 가해지면서 디아세틸이라는 안좋은 성분이 나오게 됩니다. 디아세틸의 노출이 되면 건강상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 용 팝콘 공장의 직원들이 생명의 위험을 줄 수 있는 폐쇄성 폐 질환의 환자가 나타나는 것을 보면 위험한 성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또한 팝콘 봉투는 전자레인지에서 도릴 때 종이에서 휘발성 물질이 발생하게 됩니다. 아직 이것에 어떤 위험성이 있는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잠재적인 요소가 남아 있습니다.

 

지금까지 전자레인지 용 팝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맛도 좋고 재미도 있는 팝콘이지만 전자레인지 용 팝콘의 위험성도 있기 때문에 자주 먹는 것은 삼가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가끔씩 특식처럼 즐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